마침 취향저격당한 게임이 있어서 소개 겸 2가지 엔딩의 해석을 해볼까 해요. ^^
목 차
1. 어린이 홀로 여행을?
2. 반짝이 가루의 정체는?
3. 교통사고 엔딩 해석
4. 진엔딩 해석
※ 텍스트 펌 금지. 부분 인용시 원글 링크를 걸어 주세요.
1. 어린이 홀로 여행을?
리틀 미스포춘은 불우한 환경에서 살던 어린이가 미스터 보이스(목소리씨)라고 불리는 내레이터의 권유에 따라 집을 나서고, 자꾸만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정체불명의 여우를 쫓아가며 겪는 일들을 보여주는 게임입니다.
리틀미스포츈 보시면서 프랜보우의 감성을 떠올리신 분들도 많으셨을 것 같은데, 맞습니다.
프란보우를 제작한 킬먼데이 게임즈(Killmonday Games)에서 이 게임도 제작했답니다.
2. 반짝이 가루의 정체는?
이 게임에서 특징적으로 자주 나타나는 요소 중의 하나가 반짝이 가루입니다.
1.리틀미스포춘이 불행하거나 음울한 무언가를 발견한다.
2.반짝이 가루를 뿌린다.
3. 불행한 장면이 어린이가 그린 듯한 그림으로 덧씌워진다.
4. 리틀미스포츈이 모든 것이 다 행복해졌다며 기뻐한다.
이 반짝이 가루를 뿌리는 행동의 의미는 여러가지로 해석될 수 있겠지만, 현실적인 관점에서는 쉽게 말해 '정신승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신승리'라는 말이 상대방의 논리를 비꼬는데 많이 사용되긴 하지만, 여기서는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힘없는 어린이다보니 현실을 바꿀 수는 없지만, 주인공에게 모두가, 특히 엄마가 행복했으면 하는 착하고 친절한 마음이 있음을 보여주는 장치라고 생각해요.
삶이 얼마나 이 아이를 불행에 빠뜨렸는가를 생각해보면 사실 세상 사람들에 대해 그리 친절한 마음을 가질 필요도 없고, 오히려 원망하는 마음을 가질 법도 한데 워낙 어리고 순수하다보니 그런가봐요. ㅠ.ㅠ
※ 여기서부터 강한 엔딩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아직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이라면 가급적 게임을 접한 후 읽어주세요. 시간이 아깝지 않은 게임이랍니다.
3. 교통사고 엔딩 해석
첫번째 엔딩은 리틀미스포츈이 사실 집을 나서는 시점에서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전달이 되지는 않을지라도 어머니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고, 여우 벤자민을 따라 저승으로 떠나요.
리틀미스포츈이라는 주인공의 이름 자체가 '작은 불행'이라는 뜻입니다.
이 엔딩만 놓고 본다면 이 게임은 잘 성장하여 제대로 된 삶을 살아보지도 못한 어린이에 다한 안타까움, 게임에서나마 이런 어린이에게 짧으나마 세상구경을 시켜주고 싶다는 의도로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4. 진엔딩 해석
진엔딩은 제가 볼 때는 의도가 너무 명확한데 나쁘게 해석하는 분들도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진엔딩에서 특징적인 부분은 2가지입니다.
1. 리틀미스포츈을 죽인 사고차량의 흔적으로 미루어볼 때 주인공을 죽인 것은 주인공의 아버지로 추정된다는 점.
2. 리틀미스포츈에게서 생긴 빛이 어머니의 심장에 도달하면서, 어머니가 아이를 잃은 슬픔에도 불구하고 잠시나마 미소를 짓는다는 점.
첫번째 포인트는 생각할수록 화가 나서 이야기하고 싶지도 않구요. =.= 두번째 포인트는 의외로 간단한 의미입니다.
리틀미스포츈 뿐만 아니라 어머니 역시 폭력적인 남편으로 인해 불행한 삶을 살고 있었지만, 딸이 있기 때문에 이혼하거나 도망가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겁니다.
그동안 딸 하나 바라보고 살아왔는데, 그만 이 웬수같은 인간이 이 불쌍한 아이를 치여죽이기까지 한 거죠.
하지만 세상을 떠난 딸이 "엄마, 나는 떠나지만 엄마는 새 삶을 찾아 행복했으면 좋겠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자 엄마는 자기도 모르게 딸의 사랑을 마음 깊숙히 느끼게 되었고, 그래서 미소를 지은 것이죠.
엄마와 자식간의 정신적인 텔레파시,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연결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야말로 삶과 죽음을 초월하는 거죠.
그런데 무슨 딸이 죽어서 엄마가 속시원해 한다느니 그래서 섬뜩하다느니 하는 해석은 너무 나간 것 같네요. 그런 상황에서도 도망 안 가고 딸을 키우던 엄마가 딸이 죽었다고 기뻐할리가 없죠? 도망가려면 진작 도망갔겠죠.
안타깝게도 딸은 잃었지만, 앞으로 엄마라도 새 삶을 살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이 게임은 전달하고 있으니, 두번째 엔딩에는 자녀를 잃은 엄마들에게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0 댓글